딥페이크 피해명단, 피해학교 조회 및 확인법
AI 기술인 딥페이크는 실제 사람의 얼굴과 다른 사진 또는 영상을 고도로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기술입니다. 문제는 이 기술이 디지털 성범죄에 활용되고 있으며, 결과물이 실제 찍은 사진 또는 영상과 구분하기 힘들 정도의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우리 주변의 사랑하는 자녀와, 나의 여자친구, 소중한 사람들을 지켜야 합니다. 더욱 많은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많은 분들에게 도움 되는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현재 피해 상황과 가해자들이 채팅방에 자신의 지인을 공유하는 방법 그리고 자신이 실제 딥페이크 피해자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충격적인 사실은 딥페이크의 가해자들의 대부분이 10대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초등학생도 만들기 쉬울 정도로 딥페이크 합성 기술이 어렵지가 않다고 합니다. 물론 정말 자연스럽게 합성하거나 굉장히 디테일한 부분을 작업하려면 어렵겠지만요.. 네이버 지식인만 봐도 이런 질문들이 올라와있습니다. 우리 모두 주변사람들부터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가해자들은 경찰은 본인들을 절대로 잡지못한다며 자신만만해하고 있고, 딥페이크 피해 상황에 대한 뉴스기사를 쓴 여기자분들도 능욕을 하라면서 신상을 캔다고 합니다. 정부와 SNS 플랫폼에서도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한 후 관련 법 제정과 가해자들을 계속 쫓고 있는데요.
텔레그램 딥페이크가 만들어낸 신조어
저도 이번에 알게 됐는데요. 가해자들이 텔레그램 비밀방에서 피해자들 대상으로 부르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겹지인', '겹지방', '지능', '지능방'입니다.
'겹지인'의 뜻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등의 sns에서 겹치는 친구나 지인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 겹치는 지인을 부르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SNS 친구 중에 A라는 여자가 있습니다. 그런데 B라는 사람도 A라는 여자와 SNS 친구이면, B와 나는 A를 서로 아는 '겹지인'이 됩니다.
그리고 그 '겹지인'들이 모인 방을 '겹지방'이라고 부릅니다.
이 겹지방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본인들의 겹지인들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한 뒤 딥페이크 기술을 이용해 불법사진 또는 영상을 만들어 서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인을 능욕한다는 말을 줄여 '지능'이라고 부르고, 지역별로 '지능방', '겹지방' 등의 이름을 붙여 채팅채널을 만들어 활동 중입니다.
내가 피해자인지 확인하는 방법 두 가지
✅ 딥페이크 피해지도로 학교 확인하기
현재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성범죄 문제가 공론화되자 중학교 3학년 남학생이 단 두 시간 만에 딥페이크 맵을 만들어서 기여 중입니다.
이 남학생은 몇 년 전 개발자들이 코로나 사태 때 확진자를 파악하는 지도를 만들어서 사회에 큰 공헌을 한 것을 본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최근 본인의 학교에서 일어난 일을 계기로 무료로 운영 중인데요.
모든 자료는 텔레그램 및 트위터에서 얻은 정보를 통해 지속적으로 피해상황을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꼭 확인 바랍니다.
✅ 텔레메트리오로 피해자 이름 확인하기
하지만 이런 생각이 드실 것 같습니다. 딥페이크 피해지도에는 학교 이름들만 나와있어서 내가 직장인이거나 취업준비생이신 분들은 불안하실 거예요. 그리고 내가 피해 학교에 다니는 재학생일지라도 학교의 명단만 나와있고 내가 피해자가 맞는지 정말 궁금하고 걱정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가 피해자인지 직접 찾아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이트는 텔레메트리오(Telemetr.io)라는 웹사이트입니다. 주로 텔레그램의 다양한 채널을 분석 및 모니터링을 위한 도구를 제공하는 사이트로 마케터와 광고주들을 위한 채널 분석용 안전한 사이트이니 바이러스나 개인정보유출 등의 걱정은 전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데스크톱이든 태블릿이든 모바일이든 편하신 기기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위 링크로 텔레메트리오에 접속하셨다면 본인의 텔레그램 또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그 후 검색란에 거주지, 겹지, 겹지인, 겹지방 등의 키워드를 조합해서 검색하시면 나오는 방을 구독하지 말고,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면 나오는 posts archive를 확인합니다.
저는 예시로 대전 겹지방이라고 검색하니 역시 방이 존재하네요.. 위에 주황색으로 박스 친 링크는 해당 채널을 텔레그램 어플로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입니다. 몇 개 접속해 보니 지금은 공론화가 크게 돼서 닫은 방들이 많지만 뉴스기사를 보니 해당방은 폐쇄하고 보안을 더 강화한 방을 새로 만들어서 옮기는 곳들도 많다고 합니다. 방제목도 안전하게 바꾸고 본인들만의 비밀방식으로 다시 운영하겠죠..
찾다 보시면 폐쇄가 안 된 채널이 있는데 들어가 보시면 가입 조건 같은 사항들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조건은 본인의 예쁜 친구나 아내, 누나, 여동생들의 사진이며 그런 자료를 많이 제공하면 할수록 우대를 해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려보시면,
채팅방 인원들이 올린 포스트에 대한 내용이 나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사진이나 영상은 안 나오지만 가해자들이 실제 포스팅을 할 때 저런 식으로 콘텐츠를 올리면서 피해자 이름을 기입한 것 같습니다. 여기서 본인의 이름이 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피해자분들의 본명 노출을 막기 위해 블러 처리하였습니다.
검색하실 때 키워드를 조금 다양하게 조합해 보시면 굉장히 많은 방이 보입니다. 하나하나 다 들어가서 찾아보기 귀찮으시겠지만 걱정이 많이 되신다면 이렇게 해서 본인의 이름이 있나 확인해 보세요. '전국 지역별 겹지인'이라고 검색하니까 여긴 구독자가 7,000여 명에 가깝네요..
좀 더 범위를 좁혀서 자세하게 확인해보고 싶으시면, 예를 들어' OO고 겹지방' 또는 'OO대학교 겹지인방' 이런 식으로 키워드를 잡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데스크톱으로 텔레메트리오에서 채널 검색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텔레그램의 특정 채널에서는 딱 한 사람만을 집중적으로 공유하는 방도 있다고 합니다. 부디 이 방법으로 피해자분들이 본인이 피해를 받고 있는지 확인하시고 발 빠르게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나와 가까운 지인들을 조심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여성분들 가족이나 남자친구들도 조심해야 할 것 같아요.. 어떤 기자분이 딥페이크 공유 채팅방에 잠입해서 멤버들끼리 하는 대화를 캡처하고 대화 내용들을 말해주시는 뉴스기사도 봤는데요.
본인들의 친여동생 또는 친누나, 와이프, 내 여자친구, 전 여자친구의 사진도 공유한다고 합니다. 여동생에게 수면제를 먹이고 옷을 벗긴 후 사진을 찍거나, 엄마 목욕할 때 숨어서 찍어서 사진을 공유하면, 사람들의 반응은 "부럽다", "용기가 가상하다" 등등의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정말 충격적이죠.
게다가 텔레그램 겹지방 또는 지능방에 가입을 하려면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고 하던데요.
여자친구나 와이프, 가족의 실제 사진 공유가 가능한 사람을 우대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채널에서는 "엄마 사진 공유하고 나니까 뭔가 영웅이 된 느낌이고 뿌듯하다"라고 하네요..
합성된 사진의 결과물로는 실제 성폭력을 당하는 사진을 합성하고 굉장히 수치스러운 자세를 하고 있는 사진이나 영상과 합성을 한다고 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이 본다면 굉장히 성적 모멸감이 들 것 같습니다.
현재 법률상으로 영국과 미국은 불법 딥페이크 합성물을 제작만 해도 처벌을 받지만, 우리나라는 제작이 아닌 유포를 해야 처벌을 받게 된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도 관련 법 개정 또는 제정을 하고 있고 유명 SNS 플랫폼 기업에서도 빠르게 대처를 하고 있으니, 우리도 우리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모두 동원해서 피해자를 최대한 줄여야 합니다.
나도 모르는 사이 내가 피해자일 수도 있습니다. 내 이름이 있나 꼭 확인해 보세요!
댓글